님 안녕하세요? 엊그제 맞이한 듯한 새해를 지나 겨울의 끝자락이 보이고 있네요. 매서운 추위에서 벗어나 따뜻한 봄을 준비하기 위해 바이브의 2월은 힘찬 하루하루로 가득 차 있었답니다.💪
기지개를 활짝 켠 2월의 바이브, 지금부터 함께 확인해 볼까요?
🔔 바이브는 지금
20년간 축적한 바이브의 '비정형 DB' 핵심 경쟁력, "올해 기술의 대중화 주력"
바이브는 올해로 설립 24년 차를 맞은 AI·빅데이터 전문 기업이에요. 2000년 설립 당시 자연어처리 연구소(NLP Lab)를 세우고 AI를 통한 언어의 이해, 생성, 분석 등 제반 기술을 연구해왔는데요. 기술 개발의 토대가 된 것이 바로 비정형 데이터입니다.
💬 비정형 데이터란?
블로그나 트위터, 인스타그램, 커뮤니티 등 각종 SNS 및 온라인 뉴스 상의 모든 텍스트를 뜻해요. 비정형 데이터 기반의 AI 분석 플랫폼'썸트렌드'가 대표 서비스이며, 자동화된 데이터 수집 시스템을 통해 하루에도 몇천만 건씩 소셜 데이터들이 계속해서 쌓이고 있어요. 기업이나 개인의 의사결정은 데이터를 토대로 이뤄지는 것이기 때문에 결국 풍부하게 축적된 데이터 표본이 바이브만의 차별화된 경쟁력이라고 말할 수 있어요.
💬 앞으로의 바이브는? 바이브는 현재 AI·빅데이터 서비스의 대중화에 초점을 맞추고 있어요. 20여년간 R&D(연구개발)를 통해 개발해 온 원천 기술을 서비스 형태로 시장에 확산시킨다는 목표인데요. 다만 모든 산업을 대상으로 기술을 적용하기보다는 몇몇 전문 분야에 특화하는 전략을 취하고 있어요.
아이돌 그룹 세븐틴의 승관은 2021년 한 유튜브 콘텐츠에서 자신이 자주 쓰는 화장품으로 CJ올리브영의 자체 브랜드 브링그린의 제품을 소개했습니다. 해당 제품은 품절 사태를 일으키며 큰 주목을 받았는데요!
이에 브링그린은 승관과 패션 매거진과의 협업을 통해 디지털 화보·영상 콘텐츠를 제작하기도 하고, 세븐틴의 유닛 그룹이자 승관이 속해있는 '부석순'을 정식 광고 모델로 발탁하기도 했습니다. 브링그린의 언급량 추이를 살펴보면 실제로 승관과의 시너지 효과를 낼 때마다 사람들의 관심이 급증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어요.
브링그린 외에도 아모레퍼시픽의 '라네즈' 또한 승관을 광고 모델로 선정하며 큰 호응을 받았어요. 이처럼 승관이 뷰티 업계에서 큰 영향력을 펼치며 사랑받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님은 '키로'라는 단어를 어떻게 인식하고 계신가요? '키로'는 킬로그램(kg)의 의미로 사용되기도 하고, 또는 '내 키로 충분히 닿아'와 같이 몸의 길이를 뜻하는 '키'와 조사 '로'가 붙어서 사용되기도 하죠.
바이브의 지식&인사이트랩은 이러한 단어들이 각각의 의미에 맞게 분류, 분석될 수 있도록 인공지능 언어 지식사전을 구축하고 관리하는 업무를 담당하고 있어요. 온라인에서 발생되는 수많은 데이터로부터 유의미한 인사이트를 도출할 수 있도록 만드는 중요한 토대라고 할 수 있는데요!